728x90
반응형

 

 

 

환율우대란?

환전을 할 때 은행에 수수료를 내는데 그 수수료를 감면해 주는 것이다.

 

환전수수료 계산은?

살 때 가격-{(살 때 가격-매매기준율)}x환율우대율= 할인된 가격

 

 

① 우대없이 그냥 막 환전했을 때

환전수수료=1119-1100=19원

② 70% 환율우대받고 환전했을 때

환전수수료 할인={(1119-1100)x0.8=15.2원

1119-{(1119-1100)x0.8=1103.8원

즉, 1달러 사는데 15.2원 할인 받아 1103.8원을 내면 1달러를 살 수 있다 뜻이다. 

 

 

 

 

환율우대쿠폰?

상품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은 상관 없지만 그런 상품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조금이라도 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해서 환율우대쿠폰을 사용하면 좋다.

업로드된 이미지를 프린트해서 환전창구에서 직원에게 보여주기만 하면 수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꼭 인쇄를 하지 않더라도 폰에 저장된 이미지를 보여주기만 하면 된다.

각 은행별로 매년 환율우대쿠폰을 발행하는데 보통 휴가철 같은 때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많이 갈 법한 시기에 맞춰서 발행한다.

 

쿠폰이 아니더라도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는 것이 많이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하거나 실적(신용카드, 예금 실적)으로 환전하거나 인터넷뱅킹으로 환전을 하면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다.

 

사설 환전소에서도 환율을 좋게 받을 수 있지만 사설 환전소의 경우 고정된 가게가 있는 경우보다 일수하는 사람 같이 현금뭉치 들고 왔다갔다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발품을 많이 팔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여기서 잠깐! 환율이란?

환율이란 한 나라의 통화와 다른 나라의 통화와의 교환 비율을 말한다.

뉴스같은 데서 "달러당 1000원'이라고 하면 1달러를 바꾸는데 1000원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보통 환율이 올랐다 떨어졌다고 표현하는데 이말은 바꾸어말하면 그 나라의 화폐가치가 내렸다 올랐다라고 하는 말과 같다. '환율이 올라서 달러당 1100원이 되었다.'라고 하면 우리나라 화폐가치가 달러와 비교했을 때 떨어졌다는 뜻이다. 화폐가치가 떨어졌으니 예전에는 1000원을 내고 1달러로 바꿔줬지만 이제는 더 내야 바꿔주겠다, 그럼 얼마를 내야하냐 해서 1100원으로 올랐다는 뜻이 되는 것이다.

 

각 나라별로 환율은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기축통화가 미국 달러이기 때문에 달러-원 환율만 보면 대충 우리나라 이외의 환율을 짐작할 수 있다. 물론 달러-원은 환율이 오르지만 원-엔읜 떨어지고 이런 경우도 종종 있다. 이런 경우 무역할 때 골치가 아파진다. (변수를 한 방향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향으로 다 따져봐야 하니까.)

보통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 주가는 떨어진다고 한다. 이건 우리나라의 경우고 일본이나 중국의 경우는 환율이 오르면 주가가 오르는 경우도 많다.(환율이 떨어지면서 수출이 호조를 보인다거나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


 

이 중 해외직구나 환전시 알아두어야 할 것은 각각 송금 보내실때 환율(전신환 매도)과 현찰 사실때,파실때 환율(현찰 매도,매입)이다.

 

일반적으로 은행이나 인터넷뱅킹에 나와있는 환율은 모든 환율의 기준이 되는 매매기준율에 수수료를 붙이거나 떼어서 매겨진다. 환율 우대 50%가 어쩌고 80% 우대니 저쩌고 하는 것은 모두 이 수수료에 관한 이야기이다. 현찰보다 전신환이 수수료가 저렴하고, 내가 외화를 살 때보다 외화를 팔 때의 환율이 더 낮다.중고차 팔 때는 싸게 팔도록 만들면서 살 때는 비싸게 사서 중개상들이 이익을 보는 것처럼 외화로 중간 거래를 하는 은행 입장에서는 이런 식으로 이익을 남기는 것이다. 

 

은행마다 적용 환율이 조금씩 다른 것은 저 매매기준율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환율우대 쿠폰만 믿지말고 바꾸려는 그 은행의 환율도 보고 환전을 해야 한다. 왠지 외환은행이 외화의 중심에서 환전을 외치는 느낌이라 환율이 좋을 것 같지만 그렇지도 않다. 외환은행은 단지 바꿔줄 수 있는 돈의 종류가 많다고 생각하는 편이 훨씬 정확하다.

 

 

 

2014 외환은행 환율우대쿠폰(태평로지점)

 

 

2014 우리은행 환율우대쿠폰

 

 

 

2014 하나은행 환율우대쿠폰

 

 

 

2014 농협 환율우대쿠폰

 

 

2014 국민은행 환율우대쿠폰(서소문로 지점)

 

 

2014 신한은행 환율우대쿠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