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대의 초저금리에 다들 이젠 적금통장, 예금통장이 의미가 없다고 하는데
그래도 재테크의 기본은 예금, 적금이 아닐까 싶다.

내년도 기준금리를 인하한다는 소문은 일단 빼고 생각해도 목돈, 종잣돈 만들기에는 원금 손실이 없는 예금, 적금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저축은행이 부도위기라는 뉴스가 심심찮게 들려와도 1% 이율이 높다는 이유로 멀리까지 가서 적금을 들고 하는 것이겠지.

 


일반 예금 이외에 최근에 위안화 예금이 생겼다고 한다.

외화통장이 없었느냐 하면 그런 것도 아니지만 보통 외화통장들은 제로금리에 가까워서 환차익을 얻기 위해 환율이 널뛰기 할 때 쓰거나 외화를 직접 보내고 받는 사람들이 쓰거나 진짜 보관용으로 쓰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번 위환화 예금이 특별한 이유는 보통의 외화통장과는 다르게 고금리 상품이기 때문이다. 후강통이네 뭐네 해서 중국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그래도 해외주식은, 특히 아직 공산주의인 중국주식은 별로 라고 생각해서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가 금리가 3%대라고 해서 눈이 번뜩이게 되었다;;

 

기존 위안화 예금 상품은 중국과의 무역거래에 따른 대금결제를 위한 계좌로, 보통 기업들이 가입했는데 은행권이 초저금리로 예대마진이 줄어든 상황에서 위안화 상품으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생각과 맞물려 개인거래도 가능하게 되었다.

 

 

 

우리은행 글로벌 위안화 예금

최고금리 3%

예금판매한지 이틀만에 9억이 넘는 예금이 몰렸다고 한다.

역시 사람들 생각이 비슷한게 은행 이율이 너무 낮으니까 어디 둘 데가 없을까 하다가 뭔가 괜찮다 싶으니까 마구 몰리는 것이다.

저금리에 3%라고 하니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밖에 없다.

우리은행의 자체공시이율 2.8%에 내년 6월까지 우대금리 0.2%를 적용해 금리는 연 3%이다.

우리은행의 위안화 통장은 역외 위안화(CNH)를 기준금리로 삼아 입출식 통장, 자유 적립식 통장, 회전식 정기예금을 함께 출시했다. 일반인도 한도 없이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고 우대금리도 있으니 일석이조다.

 

 

외환은행, 하나은행 하이차이나 위안화 정기예금

최고 금리 3.1%

올해 12월 31일까지만 판매하고 4억 위안을 한도로 한다.

하나은행이 은근히 외화쪽으로 강하더니 외환은행과 합병하면서 이런쪽으로 더 제빨라진 느낌이다. 

외환은행, 하나은행의 위안화 정기예금은 6개월, 1년 만기로 출시하고 한도가 다차면 판매중지 된다.

 

국민은행 KB 플러스 스타 위안화(CNY) 외화예금  

최고 금리 3.2%

더 늦게 판매해서 그런지 금리가 살짝 높다.

내년 6월 30일까지 판매하고 2억 위안 한도이다.

 

 

 

 

위안화 예금은 이자도 3% 정도로 비교적 높게 주지만 그것 이외에

환차익을 받을 수 있다.

 

중국에서 기준금리를 내렸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위안화가 오르는 추세이기 때문에 환차익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위안화 예금이 급증한 이면에는 위안화가 당분강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깔려 있다. 실제로 원- 위안화 재정환율은 7월부터 해서 계속 오름세인 강세장이다. 이런 위안화 강세는 글로벌 달러화 강세 속에서 원화는 달러 대비 약세를 보인 반면 위안화는 달러 대비 강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위안화는 4월말에 고점을 찍은 뒤 현재까지 달러 대비 강세를 보였다.

 

 

 주의점

1. 환차손을 고려해야 한다.

환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은 반대로 환율이 내리면 환차손이 발생한다는 뜻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외화 예금 특성상 환율 변동성에 따른 위험에 고스란히 노출되기 때문에 환율을 잘 모르는 개인은 특히나 주의해서 가입해야 한다. 오죽하면 주식보다 더 알기 힘든 것이 환율이라고 하지 않는가.

위안화 강세니까 괜찮겠지, 중국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니까 괜찮겠지 하는 생각만 가지고 있으면 곤란하다. 1년 사이에 원-위안화 환율이 14% 넘게 떨어진 적도 있기 때문에 3% 이익을 보려다 마이너스로 돌아온 통장을 볼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2008년 제 2의 중국 펀드가 자체 생성되는 꼴이다. ㅜㅜ

 

2. 수수료를 생각하자.

위안화를 가지고 있어서 예금하는 것이 아니라 원화로 가지고 있다가 환전하는 것이라면 수수료를 고스란히 물어야 한다. 원화로 예금하고 만기 때 다시 원화로 인출할 경우 원화☞위안화☞원화로 환전해야 해 환전 비용을 2번 부담하게 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