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공포지수라 불리는 빅스 VIX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VIX 지수의 움직임이 주식 가격 움직임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도 함께 정리해봅니다. 더불어 비트코인 공포지수라 불리는 BVIX에 대해 알아보고 BVIX 확인방법, BVIX의 움직임과 비트코인 가격 움직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빅스 VIX란? 공포지수란?

투자자들의 심리, 특히 공포지수라 불리는 변동성지수 VIX (Volatility Index)에 대해 소개합니다.

VIX (Volatility Index)는 S&P 500 지수의 옵션 가격을 기초로 해 이후 30일간의 콜옵션과 풋옵션 가중 가격 결합치로 계산합니다.

 

VIX (Volatility Index)는 간단히 말해 이후 30일간 S&P 500 지수의 변동폭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치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형 투자자들이 옵션 거래를 주로 위험 회피의 헤지 차원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옵션에 대한 비용은 보험료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보험료가 올라간다는 것은 시장의 리스크가 올라가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빅스 VIX 지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상황에서는 리크스가 급격히 증가하고 미국 증시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VIX 상승은 시장리스크의 증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변동성은 말 그대로 가격의 변동성이기 때문에 가격이 아래로 내려갈 때도 변동성이 커지지만 가격이 위로 올라갈 때도 변동성이 커지게 됩니다. VIX지수가 공포지수로 불리는 이유는 VIX 상승에 따라 가격 하락 가능성을 보는 이유 때문이며, 이는 투자자 대부분이 매도 포지션보다는 매수 포지션을 더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VIX란? BVIX란?

자산시장별로 VIX는 있지만 비트코인을 위한 변동정 지수가 따로 있습니다. 비트코인 VIX라고 하여 BVIX(Bitcoin Volatility Index) 라고 불립니다. BVIX는 이후 30일간 비트코인 옵션 프리미엄을 계산하여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BVIX도 상승하면 시장의 공포가 커지는 것으로, 낮아지면 시장의 위기감이 줄어드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BVIX 확인방법

 BVIX 확인방법은 아래 사이트에 날짜별로 차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BVIX

https://buybitcoinworldwide.com/volatility-index/

▶️ 비트코인 VIX, BVIX 확인하기 바로가기

 

BVIX와 비트코인의 가격 움직임

BVIX가 높아졌다고 공포가 높아진 것은 맞지만 이때 반드시 가격이 하락하는 것은 아니며, 반대로 BVIX가 낮아지고 공포가 낮아졌다고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비트코인 가격이 오랫동안 횡보하면서 투자자들이 지루함을 느끼면 BVIX는 낮은 수준에서 유지되기도 합니다.

 

BVIX가 낮은 상태로 유지되는 경우는 없고 어느 순간 상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 큰 가격 움직임이 시작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보면 BVIX가 순간적으로 상승하는 것은 공포가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위기가 커진다고 해석할 수 있지만 반면에 기회가 생겼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단기 트레이더가 아니라면 이런 내용까지 분석할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 더 읽어볼 글

공포탐욕지수(Fear & Greed Index) 뜻 의미 공포탐욕지수 확인법(비트코인, 미국주식,코스피)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