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공포탐욕지수(Fear & Greed Index) 의 뜻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실제로 공포탐욕지수 확인법을 자산별로 소개합니다. 암호화폐 전체 자산의 공포탐욕지수, 비트코인 공포탐욕지수, 미국주식 공포탐욕지수, 코스피 공포탐욕지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정리하였습니다.

 

공포탐욕지수(Fear & Greed Index) 뜻

주식, 채권, 비트코인 등 대부분의 자산군에서 과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지수가 공포탐욕지수입니다.

 

공포탐욕지수는 자산시장의 과열 정도를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지수로 0에서 100까지 표시됩니다. 50을 기준으로 100에 가까우면 탐욕에 가까운 시장, 0에 가까우면 공포상태에 가까운 시장임을 나타냅니다. 

 

비트코인 공포탐욕지수는 변동성, 모멘텀, 소셜미디어, 시장조사, 비트코인 점유율, 트렌드 등 총 여섯 가지를 기준으로 해서 시장의 과열 상태를 지수로 표현한 것입니다.

 

보통 공포탐욕지수가 75를 넘으면 과도하게 탐욕된 시장, 25를 밑돌면 과도하게 공포인 시장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공포탐욕지수(Fear & Greed Index) 의미

공포탐욕지수가 이런 상태가 되면 시장의 분위기가 과열되었거나 냉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가격이 단기간 안에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무조건 공포탐욕지수 하나만 보고 투자를 하거나 청산을 해서는 안됩니다.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려면 일정 기간 탐욕 상태가 유지되어야 하고 계속 탐욕 상태가 지속된 후에 매수세가 고갈된 후 조정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포탐욕 지수는 방향성, 모멘텀을 확인하는 데 알맞습니다.

 

2022년 하락장에서 비트코인의 공포탐욕지수는 대부분 20에 가까운 공포상태였습니다. 2023년 모멘텀이 중립에 가까워지면서 비트코인 가격도 반등했습니다. 

 

공포탐욕지수가 가끔 70에 가까워지면 탐욕상태에 가까워지기도 하지만 중립으로 돌아온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모멘텀이 탐욕상태, 극도의 탐욕상태를 왔다갔다하며 강해질 때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2024년 하반기 정도에 찾아올 것으로 예측합니다.

✅ 더 읽어볼 글

빅스 VIX란? 비트코인 공포지수라 불리는 BVIX? 확인방법

공포탐욕지수 확인법(암호화폐, 비트코인, 미국주식, 코스피)

1. 암호화폐 공포 탐욕 지수

altermative에서 제공하는 공포 탐욕 지수
altermative에서 제공하는 공포 탐욕 지수

공포 탐욕 지수 확인법으로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는 altermative에서 제공하는 공포 탐욕 지수입니다. altermative에 보면 공포탐욕지수를 어떤 자료로 점수화하였는지 설명되어 있습니다.

altermative에서 제공하는 공포 탐욕 지수 바로가기

 

2. 코인글래스 제공 비트코인 공포탐욕지수

코인글래스 제공 비트코인 공포탐욕지수
코인글래스 제공 비트코인 공포탐욕지수

코인글래스 coinglass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비트코인 공포탐욕지수입니다. altermative에서 제공하는 공포 탐욕 지수와 차이점은 암호화폐 전체에 대한 공포탐욕지수가 아니라 비트코인만 따로 뽑아 공포탐욕 지수를 정한 것입니다.

코인글래스 제공 비트코인 공포탐욕지수 바로가기

 

3. UBCI Fear & Greed

업비트-공포탐욕지수
업비트-공포탐욕지수

국내 최대 가상화폐거래소 Upbit의 모회사인 두나무에서 제공하는 공포탐욕지수입니다. 개별 코인, 즉 디지털자산에 대한 공포탐욕지수도 검색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UBCI Fear & Greed 바로가기

 

4. 미국 주식 공포탐욕지수

미국주식-공포탐욕지수
미국주식 공포탐욕지수

CNN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미국주식 공포탐욕지수입니다. 다우지수, S&P500, 나스닥, VIX 등 여러 가지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NN제공 미국주식 공포탐욕지수 바로가기

 

CNN 이외에 공포탐욕지수만 따로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주식시장과 크립토시장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피어그리드 메터 제공 공포탐욕지수

 

5. 코스피 공포탐욕지수

코스피 시장의 공포탐욕지수를 제공합니다.

코스피 시장 공포탐욕지수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