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생활 리듬이 깨어지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원인 모를 이유로 몸이 아픈 경우는 너무나 흔하다. 병원에 가도 딱히 해결책도 없고 이럴 때 내 몸과 마음 회복을 먼저 하고 자신을 돌보는 것이 필요하다. 닥터유는 이를 '내 몸맘 회복하기 훈련'이라고 하는데 총 7단계가 있다. 길게도 아니고 2주 정도 훈련하면 다시 자신의 리듬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1. 내몸맘 받아들이기 

: 내 몸과 마음을 현재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과거에 있었던 것, 가졌던 것으로 시작하려고 하거나 미래에 되고 싶은 것을 내 몸과 마음으로 생각하려는 생각을 버리고 현재의 내 몸과 마음을 받아들이자.

 

2. 일정기상 

: 늦게 자면 늦게 일어나거나 하루에 몇 시간 자는 걸 지키려고 하는데 그러지 말고 늘 같은 시간에 일어나라.

주중, 주말, 방학, 휴가를 구분하지 말고 똑같이 지키며 일정 시간에 일어나는 훈련을 하자.

 

3. 일정식 

: 아침, 점심, 저녁을 정해진 시간에 먹는 것을 훈련하자. 뭘 먹든 상관없다. 음식의 종류가 상관이 없어서 심지어 과자를 먹어도 된다. 정해진 시간에 먹는 것을 주식, 정해진 시간 이외에 먹는 것을 간식이라고 한다. 주식은 반드시 먹고 간식은 먹어도 되고 안먹어도 된다.

만약 6시 저녁을 먹기로 했는데 7시에 친구를 만나 식사를 하기로 약속했다면 6시에 ‘주식’을 먹는다. 꼭 많이 안먹어도 되고 어쨌든 그 시간에 챙겨 먹는 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7시에 친구와 만나서 식사하는 것은? 식사를 하면 된다. 그 때 먹는 건 간식이다. 먹어도 되고 안먹어도 되는 것. 아무리 좋은 것을 먹어도 제때 먹지 않으면 간식이다.

4. 하루 10% 덜하기 

: 가장 핵심인 내용!

일이든 놀기든 생각이든 10% 덜하라는 것이다. 과거보다 현재에 덜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기준은 무조건 현재 기준이다. 현재에 아무리 적게 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보다 10% 덜하라는 것이다. 제대로 10% 덜하기를 하면 잘 때 혹은 깼을 때 뭔가 여유가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5. 쉼, 숙면훈련 

: 기상 시간을 정했으면 자는 동안 중간에 안깨고 자기 훈련이 숙면 훈련.

평소에 자는 시간보다 30분 늦게 눕는다. 이건 누우면 바로 잘 수 있는 시간을 정하는 것이다. 그 이전에는 졸려도 자면 안된다. 30분 늦게 누워도 졸리지 않으면 절대 누으면 안된다. 누웠는데 잠이 안오면 누워있지 말고 일어나서 하고 싶은 일을 한다.

이렇게 누워서 잤는데 중간에 깨는 경우, 내가 일어나려는 기상시간보다 두 시간 전에 깼다면 다시 잠을 잔다. 중간에 깼는데 2시간까지는 빠른 시간이 아닐 때 깼다면 그냥 바로 일어난다. 

 

이 숙면훈련과 함께 해야하는 훈련이 쉼 훈련이다. 왜냐하면 밤에 점점 안자게 되기 때문에 낮에 쉬어줘야 되기 때문이다. 낮에 쉰다고 졸거나 낮잠을 자면 다시 밤에 제대로 잘 수 없게 된다. 쉴 때는 움직이지도 말고 생각도 하지 말고 멍때리기를 하면 된다. 쉰다고 핸드폰을 한다거나 하면 안 된다.  

6. 물 2리터 이상 마시기 

: 물 대신 차, 커피, 미네랄 워터를 먹는 게 아니라 순수한 물 2리터 이상을 마신다. 물을 마시기가 정말 힘들다면 탄산수(향이 첨가되지 않은 것. 탄산음료가 아님!), 묽은 숭늉으로 대체할 수는 있다.

물을 마시기 힘든 사람은 음식을 먹을 때마다 물을 같이 마시면 좀 수월하게 물 2리터 이상 마시기를 할 수 있다. (커피 마시고 물 한 컵 이런 식으로 응용 가능)

 

7. 남은 기력으로 운동하기

: 운동 종류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매일 운동하는 것이다. 매일 어제보다 조금씩 운동을 더 해보되, 늘렸던 게 할만하면 계속 늘리고 좀 힘들면 어제 상태로 돌아가 좀 더 적응 후 운동을 한다.

일주일에 3일, 30분 이런 식으로 정해놓으면 오래가지 못한다. 

그리고 운동은 가급적 실외운동을 하도록 한다. 무엇을 하든 실내운동보다 실외 운동이 좀 더 효과적이다.

이렇게 2주를 훈련하면 덜하기를 했는데 더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