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맘마미아 월급 재테크 실천법 리뷰

이 블로그를 만들면서 이런저런 내용을 정리하되 기본은 재테크로 잡았다.

블로그 글을 쓰면서 좀더 자극이 되리라는 생각과 함께 블로그를 만들게 된 것.

 

하지만 부끄럽게도 바쁘다는 핑계로 어영부영 지낸지 거의 1년 반이 다 되었다.

이래서는 안되겠다, 2016년도 이런식으로 지나가서는 안된다는 생각과 약간의 위기 의식이 들었다.

그래, 지금 뭔가 하나 쉼표를 찍고 기초부터 차근차근 재테크를 시작해야겠다는 생각도 이때쯤 들었다.

그러면서 정석적인 재테크책을 하나 보면서 다짐을 새롭게 하리라 하는 생각으로 구매하게 된 책.

(집에 책을 쌓아두는 물리적인 공간을 줄여보자+조금 더 싼 가격=e book 구매)

 

 

 

*출처 : 소장e book 캡쳐

 

 

 

이 책의 모든 것은 목차가 말해준다.

책을 살 여력이 안되거나 읽을 시간이 도저히 없는 사람은 목차를 기준으로 재테크 목표를 잡고 순서를 정하면 좋을 것 같다.

아래 목차를 보고 자기가 필요한 부분만 빠르게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더 상세한 목차는 ... 알라딘 링크)

 

 

 

 

 

이 책의 장점

 

1. 재테크 스타트를 위한 지침서로 적합

: 월급 받고 월급통장에 그대로 넣어두었다, 월급을 받아도 모이는 것이 없다 하는 생초보를 위한 책.

: 통장을 쪼개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런 분들을 위해 진짜 단계별로 상세하게 적혀있음.

: 그래서 어떤 통장을 월급통장으로 하고 체크카드는 뭘로 하지 하는 사람에게 제일 많이 쓰는 통장과 카드를 제시

: 남은 것은 실천 뿐.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다 쓰고 보니 무작정 따라하기 재테크편이라고 보면 될 듯)

 

2. 지출통제, 저축을 위한 기초서

: 소비를 줄이고 싶은데 막연해서 뭐부터 줄여야하는지 모르겠다, 하면 매우 도움이 된다.

: 줄인 소비를 저축으로 돌리고 싶은데 저축을 체계적으로 해야겠다 하는 사람에게 기초적인 지식을 단계적으로 제공한다.

 

 

 

이 책의 단점

 

하지만 아쉽게도 (최소한 내가 보기에는) 단점이 있는데......

1. 펀드, 주식, 부동산, 보험에 대한 내용이 너무나 개괄적임

: 각각이 한 권의 책으로 해도 빡빡하게 채워질 정도인데 한 권에 담으려고한 노력은 가상하지만 내용이 너무 개괄적이다.

  실제 펀드, 주식을 하거나 부동산, 보험에 대해 알려면 이 책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

  아니, 이 책으로 무언가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위험할 수 있다.

  또는 펀드나 주식 등의 상품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투자 부분에 대한 것은 약간 페이지 낭비라는 생각이 들지도.

 

2. 카페 내용과 상당부분 겹쳐진다.

:이 책의 대부분의 내용은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 카페]에 기반한다.

  만약 카페에 가입한 사람이라면 이미 읽었던 글을 다시 한번 활자로 정리해서, 정독해 읽는 효과는 있겠으나....아주 새로운 내용을 기대하면 조금 실망할 듯.

  오히려 최신 내용, 회원들의 산지식은 카페에 더 많이 있다.

 

 

 

책 한 줄 평

저는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는데 아무것도 몰라요, 전체적으로 알려주세요 하는 사람에게 강추.

(사실 이 요건만 충족되어도 얼마나 바람직한지 모른다)

 

 

(+)

단점이랍시고 살짝 이 책을 디스하긴 했으나 그래도 이런저런 내용에 도움을 받은 편.

올 한해 이 책을 기반으로 진짜 실천이라는 것을 해볼 예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