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폭발적 상승장에 올라타라>의 5장 비트코인 대신 알트코인에 대하여 핵심만 요약하였습니다. 상승장에서 비트코인 대신 알트코인의 중장기 투자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알트코인 투자전략
알트코인은 과거에 보통 상승장 끝부분, 우리가 미친상승장이라고 부르는 구간에 비트코인을 압도하는 큰 수익을 냈다. 2차, 3차 반감기 모두 상승장 초기에는 오히려 비트코인이 앞서가는 편이었고, 상승장 중반 구간에는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수익률이 비슷했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두세 가지 전략이 가능하다.
(1) 정적 자산배분: 비트코인 저점 후 2배 상승 시점에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5~10개 알트코인에 분산투자하는 방법이다.
-이번 사례처럼 시가총액 상위 코인을 살 수도 있고, 뒤에 나오는 단기 전략을 참고해서 다른 알트 코인을 살 수도 있다.
(2) 동적 자산배분: 비트코인 저점 후 2배 상승 시점에 비트코인을 우선 사고, 상승장 후반이 다가올수록 알트코인의 수량을 점진적으로 높여가는 방법이다.
-저자는 반감기 1년 전쯤인 2023년 4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매수했으며, 2023년 11월쯤 알트코인에 투자를 개시했다. 2024년1월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비중을 70%, 알트코인 비중을 30%로 가져가다가 2024년 3월 비중을 40-40으로 조정했다.
대부분의 알트코인은 장기보유하면 큰일 난다
-인플레이션 코인은 장기적으로 가치를 제대로 유지할 리 없다. 그렇다면 알트코인 중 디플레이션 코인은 없을까? 이더리움(ETH)과 바이낸스코인 (BNB)이 있다.
이런 디플레이션 코인은 장기투자가 가능하다. 다시 말하지만 저자는 비트코인 반감기 12~18개월 후 모든 코인 자산을 처분할 것을 강력하게 권장한다. 이더리움과 바이낸스코인의 공통점은 두 코인을 운영하는 재단이 실물 경제에서 실제로 돈을 벌고 있으며, 그 돈의 일부를 코인 소각에 사용한다는 점이다. 대부분 알트코인 발행자들에게는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
역대 최고가를 돌파했는데 지금 매수해도 될까?
1.역대 최고가 돌파
비트코인이 1년 이상 휴식기를 거친 후 역대 최고가를 돌파한 사례가 2013년, 2017년, 2020년 이었다. 그 이후 가격이 어떻게 움직였나 살펴보자.
(1) 최근에는 역대 최고가 돌파가 반감기 6개월 후쯤 이루어졌다.(2013년에는 조금 더 빨리왔다)
(2) 역대 최고가 돌파 후 비트코인은 약 11개월 정도 추가로 상승했다.
이 논리가 이번에도 유효하다면 역대 최고가 돌파는 매수기회임을 알 수 있다. 아직 1년 정도 돈 벌 기회가 남아있는 것이다.
2. 2024년이 여느 해와 다른 점
올해 역대 최고가 돌파는 3월 초에 이루어졌는데, 반감기가 올해 4월 22일인 점을 감안하면 평소보다 빨리 온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2024년 1월 비트코인 현물 ETF승인이 이루어졌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3. 언제까지 오를까?
비트코인이 역대 최고치를 돌파하면 약 11개월 정도 추가 상승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배웠다. 그런데 원래 비트코인은 반감기 12~18개월 후까지 성장하는 경향이 있다. 이번 상승장에는 두 가지 시나리오가 가능하다고 본다.
(1) 상승기간은 지난 역대 최고가 돌파와 비슷하나 상승폭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클 것이다.
(2) 상승 폭은 무난한 편(2~3배)이나 상승 기간이 길어질 것이다.
4. 알트코인
동일 구간에 알트코인은 어느 정도 상승했을까? 비트코인보다 알트코인의 상승률은 훨씬 높았다.
5. 요약
(1) 비트코인은 보통 반감기 6개월 후쯤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약 11개월 정도 추가로 상승한다.
(2) 이번에는 현물 ETF 승인으로 인한 기관 참여로 인해 반감기 1개월 전 역대 최고치 경신이 이루어졌다.
(3) 기관 참여로 인해 이번 상승장은 1. 상승폭이 매우 크거나 2. 상승 구간이 평소보다 더 길어질 수 있다.
(4) 비트코인 역대 최고가 돌파 이후 비트코인의 추가 상승 폭도 무시할 수 없었으나 알트코인의 상승폭은 그보다 훨씬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