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비트코인의 네트워크 가치 대 거래 비율(NVT)는 어떤 개념의 지표이며 NVT 차트를 보는 법을 소개합니다. 또한 NVT의 계산법과 의미에 대해서도 정리하였습니다.
NVT란?
네트워크 가치 대 거래 비율(Network Value to Transaction, NVT)은 암호화폐의 PER같은 개념과 비슷한 지표입니다. 암호화폐의 시가총액과 거래량 사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을 화폐가치를 잴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기준이 가치저장 수단으로서의 시가총액과 결제-지불 네트워크로서 거래량을 중심으로 비트코인의 화폐가치를 계산합니다.
이때 결제-지불 네트워크는 비트코인의 화폐로서의 기능을 보여주며 실제 펀더멘털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즉 주식의 EPS와 비슷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암호화폐의 NVT비율이 높거나 상승 흐름이라는 것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서 프리미엄을 주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가격이 화폐로서 쓰임새를 앞지르고 있는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높은 NVT 는 시장의 고점에 가까웠습니다.
반대로 NVT가 낮거나 하락 흐름일 때는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할인된 가격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NVT 차트 보는 법
glassnode 사이트에 방문하면 비트코인 뿐 아니라 이더리움 등 다른 암호화폐의 NVT 차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glassnode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2. 상단의 Charts를 클릭합니다.
3. 원하는 암호화폐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비트코인을 고르도록 하겠습니다.
4. 검색창에 NVT를 검색하면 필터링할 수 있는 메뉴가 검색되고 원하는 메뉴를 누르면 됩니다.
NVT 계산법, 의미
NVT는 USD기준 시가총액을 일일거래량으로 나눈 것으로 계산합니다. NVT는 가치저장 수단으로의 비트코인과 결제 용도의 비트코인을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암호화폐의 다른지표와 마찬가지로 단기적인 변동이 심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동평균선을 적용해 큰 추세를 확인할 때 유용합니다.
단기 트레이딩 용으로 NVT를 쓰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NVT는 가격을 후행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매도, 매수 결정을 위한 단기적 지표보다는 비트코인의 가치평가에 적합하다는 뜻입니다.
화폐로서 사용 용도보다 가치저장 수단으로서 비트코인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점차 NVT의 값의 평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점점 더 통화보다는 가치저장 수단으로서 역할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