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주택청약 소득공제 한도, 신청 기준, 방법, 신청 썸네일입니다.

무주택자 직장인이 내집 마련을 위한 청약통장에 가입하는 경우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소득공제 한도, 신청 기준, 방법, 신청까지 정리하였습니다.

 

청약통장에 가입하면 은행에서 보통 월 납입금을 10만 원으로 하라고 권유합니다. 청약통장 납부금10만 원을 권유하는 이유는 전용 85제곱미터 이하의 공공분양, 즉 국민주택의 청약통장 납입 최대 인정 금액이 월 10만 원이기 때문입니다. 20만 원씩 납부해서 1년에 240만 원을 납부해도 청약때 인정이 되는 금액은 120만 원을 넘지 않습니다.

주택청약 소득공제 한도

주택청약 소득공제 한도는 연간 96만 원입니다.

 20만원씩 청약통장에 매월 납부하는 분들은 소득공제를 최대한 받기 위해서이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연간 240만 원 한도내에서 최대 4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매년 240만 원 청약통장에 납입하였다면 소득공제 혜택 한도는 240만x40%=96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소득공제 신청 기준

청약통장 납부금 소득공제 신청기준은 근로소득 7000만 원 이하인 무주택자 근로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만약 청약통장 저축을 납입하다가 중도해지를 한다면 소득공제 전액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단, 예외로 분양 주택에 당첨되어 해지하는 경우는 해지 전까지 납입한 금액에 대한 공제가 인정됩니다. 2025년 12월 31일까지 적용 기한이 연장되었으니 여유가 있다면 청약통장 저축을 권장합니다.

 

주택청약 소득공제 방법, 신청

매월 20만 원씩 청약통장에 납부하고 금융기관에서 무주택 확인서를 발급받아 연말정산에 제출하면 됩니다. 홈택스에서 자동으로 청약통장 납부 사실을 체크하기 때문에 따로 통장 내역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한 무주택자가 주택마련저축에 대한 소득공제를 적용받으려면 저축을 가입한 금융기관을 통해서 무주택자 세대주임을 확인받아야 합니다. 해당하는 금융기관에서 무주택 확인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만약 2023년의 금여액에 대한 연말정산을 하는 소득공제를 적용받으려면 2024년 2월 말일까지는 무주택 확인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더 읽어볼 글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안되는 경우 확인 방법 자료 준비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안되는 경우 확인 방법 자료 준비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안되는 경우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안되는 경우 자료를 확인하는 방법과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안되는 항목 자료 준비

almondcream.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