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지난 10월 페트로차이나는 러시아의 국영기업 가스프롬과 가스 추가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다. 곧이어 브라질 국영기업 페트로브라스가 가진 페루 유전과 광구를 사들여 남미시장도 진출하게 되었다. 중국 내수만해도 빵빵한 페트로차이나가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발돋움한 것이다.

 

 

 

 

페트로차이나(중국석유천연가스공사, PetroChina)1999년에 설립된 원유, 천연가스의 탐사, 생산과 가공, 운송, 판매를 하는 종합 에너지 기업이다. 매출액이 2조 위안이 넘고 당기순이익이 1300억 위안이 넘는 거대 공룡과 같은 기업이다. 포춘지에서 발표한 500대 글로벌 기업 중에서도 4위의 드는 기업이다.

 

매출구성을 살펴보면 심플하다. 68%는 석유제품 매출, 원유가 31%, 나머지는 화공원료에서 나오는 매출이다.

 

일단 중국 내 석유 생산의 60% 정도를 담당하고 있고 천연가스 생산을 80% 정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이 에너지 소비가 줄어드는 추세라고 하지만 아직도 절반 이상을 해외에서 수입해 쓸 정도로 에너지 흡입력은 대단하다. 정부 입장에서는 에너지 부분을 육성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고 해외 자원 확보를 적극적으로 하며 현재 29개국에서 에너지 개발 사업을 진행 중이다.

 

페트로 차이나는 상하이(601857), 홍콩(00857), 뉴욕(PTR) 증시에 상장되어 있다.

 

*출처 : 블룸버그

 

*출처 : 블룸버그

차트에서 보다시피, 본토 주식은 최근 중국본토주가 급등하는 것과 맥을 같이하지만 홍콩, 뉴욕은 거의 유가 하락과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다. PER 9.97이 정도. 본토주가가 최근에 너무 급등했고 거래량도 5배 이상 뛰어서 들어갈 타이밍이 참 모호하다.

 

비관론 입장을 보자면, 최근 유가 하락으로 실적이 하락했고 둔화된 중국 성장을 감안하면 중국 본토주의 과열 양상이 진정되면 조정에 들어갈 것 같다는 것이다. 또한 하반기에 위안화 가치 하락으로 환차손이 발생했기 때문에 실적이 부진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반대로 낙관론 입장은 주유소 판매망을 구조조정하고 정유시설 가동률이 점점 올라가는 것을 보아 실적증가가 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아직은 중국 내수로 석유 수요가 계속 증가할 전망이라는 점이 페트로차이나를 밀어주는 의견이다. 현급배당도 1년에 2번씩 하고 배당률도 낮지 않게 때문에 확실히 장기투자로 매력적인 주식이다.

 

 

 

 

 

시노펙(중국석유화공, Sinopec)은 화학 원료 분야에서 중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원유, 천연가스 채굴에서는 페트로차이나에 이어 2위다.

 

 

 

 

시노펙은 포춘지에서 발표한 500대 글로벌 기업 중 3위의 드는 기업이다. 참고로 1위가 월마트, 2위가 로열더치셀, 삼성전자는 17위라고 하니 대략 그 위상을 가늠해볼 수 있다.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석유가 55%, 석유화학 제품이 18%, 기타 정유 제품이 나머지를 차지한다.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세계 정유업체들의 원유 정제량은 줄어들었지만 시노펙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 내의 주유소 점유율도 1/3이 넘는다.

 

지금은 쏙 들어간 기사들이지만 천연가스의 대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중국이 셰일가스 개발에 대한 투자를 더욱 확대한다는 기사가 쏟아질 때가 있었다.(그게 불과 6개월도 안된 일이지만.) 이때 시노펙 관련 기사가 제일 많이 나왔던 때였는데 중국 서부에 있는 셰일가스 시범구에 중국 최대 셰일가스 개발을 2017년까지 건설한다고 발표했었다. 당장 셰일가스가 상업화되면서 셰일가스 수혜주로 마구 떠오르는 장밋빛 기사가 하루가 멀다하고 나오다가 유가 전쟁 이후 더 이상 이런 기사는 나오지 않았다. 셰일 관련해서 개발을 하고 있는지 보류 상태인지의 기사도 추측성 기사만 나올 뿐이다.

 

어찌되었건 페트로차이나가 우리나라의 석유공사와 비슷한 석유 개발, 비축, 유통 사업이 전공이라면 시노펙은 SK 에너지와 비슷한 석유화학업이 전공이라고 보면 대충 맞다.

 

서계 10대 석유화학기업을 보면 1위가 독일 바스프 BASF, 2위가 미국 다우케미컬, 3위가 중국 시노펙 4위가 쉘이다. 참고로 LG화학이 13, SK이노베이션이 34위라고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페트로차이나가 정유 쪽 사업을 키우고 시노펙은 원전 개발을 하면서 두 기업 성격이 비슷해졌다규모로 봐서 페트로차이나가 우위일 줄 알았으나 매출은 시노펙이 많고 수익은 페트로차이나가 조금 더 많다.

 

시노펙은 상하이(600028), 홍콩(00386), 뉴욕(SNP), 런던(SNP)에 상장되어 있다.

 

*출처 : 블룸버그

 

  *출처 : 블룸버그

 

에너지업계라 페트로차이나와 비슷한 점이 많다. 중국본토주는 급등하고 홍콩, 뉴욕은 거의 유가 하락과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다. PER 9.2이 정도. 배당률도 페트로차이나와 비슷한 비율로 하고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