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더 이상 사업을 하지 않을 때는 사업자 폐업신고가 필요합니다. 사업자 폐업신고가 필요한 이유, 관할 세무서에 직접가서 폐업신고 하는 법,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방법 순서. 홈택스로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하는 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사업자 폐업신고 필요 이유

스마트스토어, 쿠팡을 하기 위해 개인사업자를 하다가 잘 되지 않는 경우 그대로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게 되면 등록면허세라는 것을 매년 납부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접었다면 굳이 등록면허세를 매년 납부하는 것도 아깝다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방법 순서

1.세금계산서 정리 (발행, 수취)

개인사업자는 대부분 간이과세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중 일반사업자라면 현금영수증과 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폐업절차를 진항하게 되면 발행 및 수취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모든 정산을 마쳐야 합니다. 미정산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서류 제출

폐업 신고를 진행하게 되면 관할 세무서에 폐업신고서와 함께 소지하고 있던 사업자 등록증을 반납해야 합니다. 만약 온라인을 통한 홈택스에서 진행을 한다면 사업자 등록증을 자체 폐기 하셔도 괜찮습니다.

3.부가세 신고 및 납부

개인사업자 분들은 폐업신고를 한다면 부가세 확정 신고와 납부 의무를 완수해야합니다. 기간은 폐업신고일 기준으로 익월 25일까지입니다.

 

관할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폐업신고 하는 법

개인사업자 폐업신고는 관할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 폐업신고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주민센터에서 민원 업무를 볼 때처럼 번호표를 뽑고 세무서에 비치되어 있는 폐업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끝입니다. 이때 사업자 등록증을 같이 반납해야 합니다. 

관할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폐업신고 하는 법

온라인 홈택스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방법

1.검색창에 국세청 홈택스를 검색 후 홈택스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온라인 홈택스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방법1

2. 공동, 금융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합니다.

3. 상단 메뉴 중 두 번째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메뉴를 선택하고 사업자 등록 신청, 정정, 휴폐업>휴폐업, 재개업 신고를 클릭합니다.

온라인 홈택스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방법2

4. 사업자 등롭번호를 선택하시고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등 정보가 맞게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5. 신청내용에서 폐업일자를 정하고 휴업(폐업)사유를 씁니다. 무난하게 기타(폐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6. 화면 아래로 내리면 신청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내용이 맞는지 최종 확인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7. 신청이 완료되고 다음 달 25일까지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납부를 해야하며 실적이 없는 경우에도 무실적 신고를 해야 합니다.

온라인 홈택스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방법3

8 모든 신청이 완료되고 폐업신고 민원 접수증이 나옵니다.

여기까지 하면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절차가 완료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