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사례 3가지
[1] KG이니시스
2012년 투자 시작. 이때 이 회사 발견.
비즈니스 모델 : 페이먼트 게이트웨이(인터넷에서 뭘 살 때 신용카드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회사.)
~오프라인에서는 VAN이라는 회사
이같은 회사가 4개정도 있는데 이런 BM은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
대단한 기술이 필요한 게 아니고 시장을 선점하고 나면 건당 얼마 하는 식의 수수료를 받음.
이런 회사는 장기적으로(3~4년, 길면 5년)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
사업보고서 상에 “우리 회사는 웬만하면 시장이 커지는 상황”
뉴스, 잡지등에 이 시장이 얼마나 빨리 크는 시장인지 알 수 있었다.
->워런 버핏이 말한 장기성장이 좋은 회사에 딱 맞는 회사
회사에 물어볼 것은 신용카드-소비자를 연결해주고 수수료를 얼마나 받는지 물어보면 되는 것.
2012년 주봉 차트를 보자.
회사의 매출액을 보면. 2007년에 782억원, 2008년에는 1056억원, 2009년에는 1030억원, 2010년에 1599억원, 2011년에 1814억으로 증가.
5년동안 매출액이 2배 이상 증가.
정채진 투자자가 2012년 발견했을 때 반기 매출액이 1000억원이 넘었었다.
이익은 2007년에 19 63 71 128 149
2012년 107억원
그런데 시가 총액은 1600억 중반~1700억 왔다갔다 할 때였음.
맨처음 상장했을 때는 PER 30배 정도 되었음.
시가총액은 왔다갔다 했었지만 큰 대세는 옆으로 죽 기는 형태.
2008,2009년에는 이 회사 성장성에 대해 사람들이 높게 봐서 PER이 높았다.
하지만 정채진 투자자가 봤을 때인 2012년에는 법인세를 제외하고 반기 매출로 이익을 추정해보면 PER 9배, 이익률로 치면 11% 정도 되는 수준
그런데 이 회사의 매출액을 보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그 증가폭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변 40~50명에게 물어봤는데 이때는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는 사람이 반반.
산 사람들은 계속 온라인에서 사겠다고 했음.
여기에서 회사의 성장성을 엿볼 수 있다.
->사업보고서, 주변의 반응, 매체의 트렌드를 봐도 이 회사가 성장할 거라는 생각이 들게 됨.
이 회사에 투자하는 기간을 3년이라고 봤을 때 이익추정이 가능함.
왜냐하면 가정을 3가지로 해보면
(1) 과거의 매출액 성장률과 같은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다.
(2) 성장률은 떨어질 것 같지만 15% 정도는 성장할 거다
(3) 과거보다 더 빨리 성장할 수 있을거 다.
최하단으로 가정했을 때(과거보다 성장률이 절반 정도로 떨어질 것이다.)
이 회사는 3년 정도 지나면 영업이익이 300억 정도로 커질 것으로 예상.
-> 기업 경영시 매출액이 있고, 원재료(매출원가)가 있는데, 판관비(임금, 운송비)가 있는데
2007년도 영업이익이 19억 하던게 2010년도에 128억하는 것으로 6배 정도 성장했는데
동기간에 매출은 2배 정도 성장.
매출총이익률(매출액-매출원가)은 높다.
사업초기에는 매출액이 작아도 필수적으로 돌아가야하는 것들이 있다.=고정비
시간이 지나면서 매출이 늘어나자 매출총이익률이 높기 때문에 영업이익은 계속 증가.
(즉, 사업이 커져도 크게 돈 들어갈 일이 추가로 일어나지 않음)
=영업레버리지 효과
이 회사는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고 알 수 있음.
~ 고정비인지 가변비인지 성격을 판단할 수 있음.
~ 5년치의 데이터를 보면 이 회사의 매출액 성장에 따라서 이 이익을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음.
~ 매출액 성장속도를 매우 빠른 속도, 지금까지 성장한 속도, 지금보다 느린 속도 이런식으로 시나리오별로 생각해서 가장 낮은 시나리오로 하더라도 3년정도 지나면 영업이익이 300억 정도 날거라고 판단되었음. 이러면 PER 6배, 이자율로 20%이니까 당시 주가로 보면 굉장히 싼 것.
이 사업이 처음 시작했을 때 회사가 함께 한 것으로 보아 경영진이 유능한 것으로 판단
~그리고 회계장부로 보았을 때 헛짓을 안하고 있었다.
(헛짓? 차입금이 굉장히 높거나, 비용을 그 해 비용으로 다 처리하지 않고 무형자산으로 쌓는 행위도 하지 않고)
결론 : 워런 버핏이 말하는 4가지 조건에 딱 맞는 회사
시장에서 이런 회사를 알아줄 것인가?
알아줄 가능성이 높다.
가격도 차트도 옆으로 기고 있었다.
2013년부터 간편결제 시장이 나오면서 예상보다 이 시장이 빨리 성장하게 됨.
이 투자가 성공한 사례인지 운이 좋은 건지는 이후에 예상했던 이익이 나왔냐 안나왔냐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
-> 예상했던대로 이익이 나옴. 성장률도 중간정도로 생각한 성장률도 나옴.
한가지 아쉬운건 조금 일찍 판 것 같아 아쉬움.
~ 빠지면 다시 살 생각으로 팔았는데 빠지지 않더라. 흐흐
~ 더 많이 사두지 못해 아쉬움.
이런 종류의 회사가 제일 좋아하는 회사다.
~과거 매출액, 영업이익이 우상향하고 있었는데 어떤 트렌드로 인해 앞으로도 3~4년은 왠만하면 성장하는 회사. 가격도 PER 10배 미만.
Q. 이런 회사를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찾아다녔을 것 같은데?
: 2008년 금융위기가 지나고 2012년 유럽 재정위기가 있었던 때. 2011년에는 미국 신용등급 하락 이슈도 있었던 때. 섣불리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달려드는 사람이 적었다.
: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회사의 가격이 옆으로 기고 있었던 것.
: 2009, 2010년에는 이 기업의 가격과 가치의 괴리가 그렇게 크지 않았다.
예를 들어 2009년 영업이익이 71억원이었는데 시가총액이 1600억원대였다. PER로 하면 20배. 이때 사면 상당히 오래 기다려야 함. 밸류에이션이 높은 상태로 유지되다보니까 사람들 관심에서 점점 멀어지게 됨.
이 회사가 투명벽돌이 깔린 이유
=이익이 계단식으로 올라감
차트 밑에 이익이 투명벽돌처럼 계속 쌓이다가 주가가 투명벽돌을 아래로 내려가기 어려우니 내려가다가 다시 올라감.
물론 투명 벽돌 아래로 주가가 내려가는 기간이 길수도 있다. 6개월~1년.
아무리 오래 걸려도 3년 정도면 대부분의 사람이 이 회사가 좋은 점을 알게 될 것.
(그래서 투자할 때 기간을 대략 3~4년 두는 이유가 이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