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는 진작에 나왔다고 하던데 아이폰은 오늘에야 다운 받았다.
카카오팀 이벤트 소식 카톡에 낚였달까.
더치페이도 하고 모바일 지갑이라는데
이게 모바일 뱅킹과 뭐가 다른 거라는 것인지 처음에는 정확하게 모르겠더라;;;
찬찬히 읽어보니까 페이팔 같은 기능의 앱인 듯.
사실 요즘 농협 돈 증발 뉴스도 있고 해서 기존에 쓰던 은행 모바일 거래도 살짝 걱정이 되어 한순간 고민.
......결국 이모티콘에 굴복했다;
카톡에서 뭘 하면 최고의 장점은 이 이모티콘 이벤트인 것 같다.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미끼.
그동안 결제할 때마다 공인인증서가 없어서 결제를 못하거나 보안카드가 없어서 결제 못한 사람은 알 것이다. 뭔가 소액결제할 대체수단이 필요하다는 것.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없이 비밀번호로 결제가 가능해진 뱅크월렛 카카오는 송금, 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히 각종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때 편한 면이 많을 것 같다. 기프티콘 보내듯 간편하게 점심값 더치페이할 수 있으니 이때 요긴할 듯.
검찰 카톡 조사 때문에 한때 사용자 이탈이 있었지만, 이게 카톡 잘못이 아니라 검찰 잘못이지 않나 싶다.(신기하게도 이에 대해 검찰에 대한 강력한 비판의 글이 참 적다 싶다.) 각설하고, 어쨌거나 스마트폰 메신저로 제일 많이 쓰는 카카오톡이고 이것과 연계한 서비스니만큼 괜찮은 기능의 어플이라면 써봐야겠다 싶었다.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을 발표하면서 신규 서비스에 대한 별도의 언급이 없어 많이들 시들해한 것 같은데아마도 뱅크월렛 카카오는 발표하지 않은 신규 서비스인듯 싶다.
아직은 기능이나 보안같은 거에 대해 자세히 모르니까
우선은 거의 안쓰는 통장을 연결해 보기로 함.
끄적끄적 만져보니까 쓰기 편하게 만들어졌긴 하다.
상당히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에 송금기능이 더치페이할 때 제일 유용하게 쓰일 듯.
결제도 30만원 넘게는 안되지만 보완카드나 공인인증서 없이 결제되는게 나름 매력적인듯.
기프티콘이랑 비슷한 서비스라는 생각이 드는 것이 돈을 보냈는데 상대가 3일 안에 수락하지 않으면 내 통장으로 다시 돌아온다.(주고 뺏는 재미?)
주요기능
: 전국 주요 은행 계좌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뱅크머니 발급, 해지
: 카톡 친구와 뱅크 머니 보내고 받기(하루 10만원 한도)
: 온라인, 모바일 쇼핑몰에서 쉽고 편한 뱅크머니 NFC(근거리 무선 통신) 터치 결제
: 최대 25개 현금카드 등록 후 쉽고 편한 ATM 입,출금
: 카카오 쿠폰과 은행 쿠폰을 한 번에 관리하는 쿠폰함
: 결제시마다 적립 받아 카카오 서비스에서 사용 가능한 카카오 통합 포인트 활용
NFC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뱅크월렛카카오 말고 SEIO Agent라는 스마트터치 앱을 따로 설치해야 한다.
만약 자신의 스마트폰이 NFC를 지원하지 않는 단말기라면 앱 설치 후 설정에서 간편형 뱅크머니를 선택하면 되기 때문에 별 문제가 되지는 않는 듯하다.
이용가능 은행
아마 뱅크월렛 카카오의 최대 장점은 한 번 등록해 놓으면 소액결제시 간편하게 비밀번호로만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일 것이다. 사용 가능한 은행을 살펴보면
광주은행, 국민은행, NH농폅, 대구은행, 부산은행, 수협은행, SC은행, 신한은행, 외환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이렇게가 가능하고 경남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은 곧 이용 가능할 모양이다.
보안문제는?
보안을 위해 지갑 비밀번호와 뱅크머니 PIN 번호 두 가지를 다 등록해야 한다.
또 처음 등록할 때 핸드폰으로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자신의 계좌의 보안카드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소액결제지만 스미싱같은 금융사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카카오 인증마크를 도입했다. 인증마크가 꼭 뜨는 것을 확인해야하는데 그림만 있거나, 텍스트만 있거나 인증마크가 없는 경우, 이미지와 텍스트가 나누어져 두 개로 발송되오 온 경우, 인터넷 주소(URL)이 포함된 메시지는 일단 의심하고 봐야할 것 같다.
카카오 인증마크가 어떻게 생겼고 뭘 주의해야하는가 보면
저렇게 냥이 손에 금화가 떨어지는 그림에 카카오라는 마크가 떡하니 박혀있어야 한다는 것.
(마크도 바깥에 잘 붙어 있어야 한다. 안쪽에 붙은건 이미지로 슬쩍 편집할 수도 있으니 그런 듯)
수수료는?
사실 ATM기기로 수수료로 먹고사는 은행인데 수수료가 어떻게되는지 궁금했다.
일단 뱅크월렛 카카오는 최대 50만원까지 충전 가능하고, 하루 10만원을 보내고, 받을 때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이게 당분간 수수료를 받지 않는 것이라고 하는데 향후에는 사용 실적이나 기타 조건에 따라 수수료가 결제될 것 같다. 여튼 현재는 수수료 무료.
충전하기
뱅크머니를 발급할 대는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 같은 과정이 있어서 뭔가 복잡했는데 충전하거나 내은행계좌로 돈을 입금하는 것은 간편하게 할 수 있다.
금액을 쓰고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끝.
(+)
보니까 카톡 전용 통장도 출시되었다.
우리은행, 하나은행이 뱅크월렛 카카오 통장을 출시했다더라.(우대금리 1%)
일단 한번 사용해 보는 분위기~
(약간은 카톡을 응원하는 마음이 섞여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