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동안 어떻게 투자하였는지 마지막 날 정리하여 올리는 것이 목표...인데 벌써 하루가 다갔네?
와우~ 역시 시간은 참 빠르다.(파워뻔뻔)
포트폴리오에서는 계좌공개를 하여 글을 올릴 예정.
여기 대단히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블로그도 아니고 특별히 내가 올리는 글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도 극히 적을 것이지만 그래도 설.마. 돈자랑이라고 생각할 요상한 사람도 없겠지만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미리 말하자. 절.대.절.대. 그런 의도는 아니라는 것을 밝힌다.
애초에 웹상에 여기 있는 돈의 몇 십 배~몇 백 배 큰 금액이 들어간 계좌도 인증하는 세상이긴 해서 돈자랑이라고 생각할 리 없다고 짐작하지만.(앗, 설마 몇 백 배보다 큰 인증도 하는 세상인데 내가 모르는 건가? 쭈글쭈글)
누군가에겐 큰 돈이고 누군가에겐 적은 돈일 금액이 들어있는 계좌를 공개하는 이유는 스스로의 게으름을 채찍질하기 위한 것.(찰싹찰싹)
진짜 빡세게 살 때는 제법 빠릿빠릿한데 한 번 풀어지면 한없이 풀어져서 녹은 버터처럼 흐르적거린단 말이지.
혼자서 끄적이는 곳이니 맘편히 그냥 오픈해서 내 기록을 위해 쓰려고 한다.
A) 해외 가치가중 포트폴리오
- 원래 굴리던 해외주식 그대로.
- 가치가중 전략의 포트폴리오로 12월말 최종 포트폴리오가 완성되도록 조금씩 손 볼 예정.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그대로 두었다.
그래도 이건 꽤나 예전에 투자하기 시작한 계좌라 상대적으로 투자한 시간이 길기 때문에 엄청나게 잘 투자한 것처럼 보이는 효과가 있다.(할많하않)
- 1월 한 달간 아무 것도 안했는데 이건 뭐 올릴 것도 없다;;;
(워낙 아무것도 안해서 이건 오픈해서 쓰기도 민망;;)
B) 해외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 이번에 새로 만든 것. 6000만원 투입.
- 자산배분 스타일로 운영
- RAA 50%+ADM 50%로 매달 리밸런싱
이번 달 수익률은 -0.71%
C) 암호화폐
- 나도! 암호화폐에 투자한다! 야호~ (속마음: ㅎ ㄷ ㄷ)
- 6500만원 투입. 헤이비트 FF전략.
- 중간에 9.14%까지 수익률이 올랐으나 월말 결과는......2.27%로 마무리
D) 국내 가치가중 포트폴리오
- 가치가중 전략의 포트폴리오
- 700만원 투입, 현금비중 20~30%로 조절. (현금은 CMA계좌에 따로)
- 월말 리밸런싱
- 제가요, 원래 닥치면 일하는 사람인데 이상하게 이번달은 빨리 사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새 사람이 된줄 알았죠. 그리고 월요일에 포트폴리오의 절반을 사고 화요일 쉬고 수요일 봤더니 왜인지 막 떨어졌네요. 네? 게임스톱이요? 미국개미요? 그게 뭔데요? ㅠㅠ
- 아무튼 차근차근 키워나가 봅시다. 개미, 하면 장기투자 아닙니까.
E) 국내 소형주 퀀트 포트폴리오
- 퀀트 포트폴리오(11월-4월 운영, 5월-10월은 미정)
- 200만원 투입.
- 월말 리밸런싱
- MDD높아도 되니 소형주 빡 쎈 걸로 공격적 투자.(야, 근데 너 공격적 투자인데 금액이 진짜 작다? ㅇㅇ 나 돈 없어.)
- 전략은 할투 채널 강환국님이 올리신 461번 영상의 전략을 그대로 따랐다. 단, 워낙 굼뜨다보니 11월에 매수해야할 걸 1월 중순에야 매수한 것이 함정;;
이번 달 수익률은 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