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2년 4월말 5월초에 어떤 전략을 쓰든 동적자산배분이 깨지는 것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여기에서 6대 레슨을 정리하고 동적자산배분을 개선할 점을 정리하였습니다. 글 내용은 할 수 있다 알고 투자의 717번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레슨 1: 전략 여러 개에 분산투자하라

강환국님의 경우 4개의 전략에 분산투자했음(VAA, LAA, 듀얼모멘텀, 채권)

다 해서 수익률 –5.5%

 

레슨 2 : 글로벌 경제가 재미없으면 달러화가 좀 살려준다

4월에 달러화가 4% 수익을 주었기 때문에 원화로 따지면 결론적으로 4월 수익률은 –1.67%

하락장 초반에는 동적자산배분도 필연적으로 타격을 입지만 달러화가 원화대비 선방을 하는 경우가 많다. 

> 저도 이 부분은 확실히 동의합니다. 글로벌 경제보다 한국은 항상 좀 더 타격을 받는 편이어서 달러화 수익률이 암울하다가도 원화로 따져보면 '어라? 생각보다 견딜만한데?'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이번도 비슷했습니다.

 

레슨 3: 유니버스에 실물자산이 필요하다

주식과, 채권이 동시에 무너지는 전략이 있다. 

이때 유니버스에 실물자산이 있는가가 포인트.

주식, 채권, 실물자산까지 모두 무너지는 거는 상상하기 어렵다. (1929년 대공황 제외)

> 개인적으로 LAA, ADMD 두 개 전략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는데 이번 4월로 관심도 없었던 FAA 전략을 재평가하게 되었습니다. 동적 자산배분치고는 정말 어중간하다고 생각했는데 보수적인 전략이 확실히 이런 장에서 먹히는 편으로 보입니다. 

실물자산 있음 실물자산 최대20% 실물자산 없음
GTAA PAA VAA Aggressive
LAA DAA 전통 듀얼모멘텀(DM)
FAA   가속 듀얼모멘텀(ADM)
AAA   채권 동적자산배분
RAA    
종합 듀얼모멘텀  
메타전략    

레슨 4 : 안전자산에는 현금도 필요하다

1개의 안전자산보다는 현금을 포함한 다수 안전자산이 좋을 듯

TLT, IEF, AGG 같은 채권들도 안전자산도 매우 부진할 수 있다.

그랗다고 안전자산=현금은 장기적으로 수익을 너무 많이 포기

VAA같은 ‘안전자산 3개, 현금 포함’이 좋은 듯

> 확실히 안전자산이 여러 개인 포트폴리오가 필요함.

안전자산=현금 안전자산 1개, 현금 아님 안전자산 여러 개
GTAA PAA VAA Aggressive
LAA 전통 듀얼모멘텀(DM) AAA
FAA 가속 듀얼모멘텀(ADM) 메타전략
RAA   DAA
종합 듀얼모멘텀  
채권 동적자산배분  

레슨 5 : MDD는 그냥 숫자가 아니다

실제로 얻어맞을 수 있다. 10~15%는 별 거 아닌 거 같으나 매우 아프다.

실제로 이걸 얻어 맞을 수가 있다. 

 

​레슨 6: 보통 MDD가 갱신되었을 때가 최적의 시기

이 전략을 떠나, 말아? (554번 영상 참고)

이번 두 전략 PAA, 메타전략은 MDD를 갱신

동적자산배분의 경우 안 떠나는 것이 확실히 좋았다.

20년 MDD를 갱신할 경우 차후 1~12개월 수익이 평소보다 훨씬 높음

> 개인적으로 4월에 전략을 수정했는데 흠씬 두드려맞은 입장에서 할 말은 아니지만 일단 존버 정신으로 버텨보기로 합니다. 

 

전략 개선

듀얼 모멘텀 : 안전자산을 AGG대신 LQD+AGG+현금 콤보(셋 중 제일 많이 오른 것이나 제일 덜 떨어진 것에 매번 투자하는 형식으로 개선)

  • VAA : 공격자산에 GLD나DBC도 포함
  • PAA : 안전자산을 IEF대신 LQD+IEF+현금 콤보
  • 가속듀얼모멘텀 : 안전자산을 TLT+TIP 대신 TLT+TIP+현금
  • 이렇게 전략을 수정하려면 백테스트가 필요

> 이랬는데 어떤 현인이 댓글로 백테스트를 결과를 알려주셨습니다.

VAA - 기간 2006-02-06 ~ 현재, DBC & GLD 추가시 CAGR 6.65% MDD 15.35%

ADM - 기간 2006-06-16 ~ 현재, TIP & 현금 추가시 CAGR 13.65% MDD 21.27%

결론만 말하면 큰 효과가 없어보인다는 것이죠. 백테스트하신 분의 의견으로는 VAA에 현금을 추가하는 것은 꽤 괜찮아 보인다고 하는데요.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현금화 시켜 항상 비중을 유지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동적자산배분-개선
전략끼리 섞는 것이 답일까

개인적인 투자 개선점

(1) 개인연금을 가속듀얼모멘텀으로 운영중인데 이번 장에 좀 타격이 있었습니다. 댓글에 따르면 유니버스에 물가연동채 대신 미국달러선물ETF를 넣었더니 잘 방어했다고 합니다. 좀 살펴보고 유니버스 수정을 할지 결정해야 겠습니다.

 

(2) 실물자산을 금 하나에만 달랑 넣어 투자하는 것이 방어가 될까 하는 의문점이 남습니다.  금 ETF로 방어를 할거라고 짜놓은 전략이 실제로는 금 실물이 아니라 방어율이 좀 낮은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대안이 없으니 일단 금ETF를 넣는다고 하면 원자재쪽도 추가로 넣어야할텐데 비용 적은 원자재 ETF를 찾아 넣기도 머리 아프죠. 

 

원자재가 들어있는 전략이 DAA인데 그 전략은 생각보다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는 전략이라 이것도 고민을 해봐야할 사항입니다. 아니면 동적 자산배분+정적 자산배분으로 전략을 수정하여 포트폴리오 투자금의 일부분을 원자재가 포함된 올웨더 전략으로 바꿀 수도 있죠.

 

(3) 참고로 금투자는 제일 저렴한게 KRX금거래소에서 사면 사는 것입니다. 비과세이기 때문지죠. 포트폴리오에 금 ETF로 GLD를 넣는 것은 포트폴리오 전체 비중을 조절하기 쉽다는 점, 해외투자로 달러를 써서 투자했기 때문에 환헷징의 의미가 있습니다. 추가로 이야기하면 GLD보다 IAU가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해외주식 동적자산배분 포트폴리오가 아니라 국내주식계좌를 이용한다면 GLD보다 KRX 금거래소를 이용하는 편이 이득입니다.

 

관련 영상

할 수 있다 알고 투자 717. 동적자산배분 - 4월이 선물한 6대 레슨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