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세무신고를 할 때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을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이란 무엇이고 수입기준액을 알아봅니다. 또한 단순경비율 적용 시 소득금액 계산, 기준경비율 적용시 소득금액 계산 방법을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이란?

단순경비율-기준경비율

경비율은 경비로 인정하는 비율입니다. 과세당국에서는 총수입에서 수입을 만드는데 필요한 비용인 경비로 인정할 부분을 빼고 세금을 매깁니다. 따라서 경비율은 관련된 증빙이 없어도 업종별로 전체적으로 인정해주는 경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경비율은 증빙이 없어도 비율을 인정해주기 때문에 경비로 인정해주는 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세금을 내는 입장에서는 좋습니다. 

 

무작정 모든 경비를 일괄적으로 인정해줄 수 없기 때문에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을 만들었습니다.일반적으로 수입은 소득과 주요경비, 기타경비를 모두 더한 것입니다.

 

단순경비율은 주요경비와 기타경비를 모두 인정하는 것을 말하고, 기준경비율을 기타경비만 인정하는 것입니다. 기준경비율에서 주요경비를 인정받으려면 증빙이 필요합니다.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기준금액

소득, 즉 수입금액이 많지 않다면 단순경비율을 적용하고 반대로 소득이 많다면 기준경비율을 적용합니다. 대부분의 프리랜서 직종이 속해 있는 업종은 한해 수입 기준이 2400만 원입니다. 

 

직전연도에 벌어들인 수입이 2400만 원 미만이라면 단순경비를 적용하고 2400만 원 이상이면 기준경비율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직전연도에 벌어들인 수입이 7500만 원 이상이면 경비율을 이용한 추계신고는 할수 없으며 복식부기 방식의 기장 신고를 해야 합니다.

 

단순경비율 적용 시 소득금액 계산

소득금액=수입금액-(수입금액X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적용 시 소득금액 계산

소득금액=수입금액-주요경비-(수입금액X기준경비율)

[참고] 주요경비=매입비용+입차료+인건비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을 비교하면 기준경비율이 소득이 더 많은만큼 세금도 더 많이 책정됩니다. 따라서 경비율을 어떻게 적용받는가에 따라 종합소득세 또한 차이가 납니다. 세금을 줄이려면 어떤 경비율을 적용받을 수 있는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